길고 긴 출퇴근 시간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별 거 아니게 된 것 같지만, 긴 통근시간은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다.

먼저 건강이 나빠진다. 출퇴근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리는 더 피곤하다. 더 외롭다. 더 우울하다. 더 뚱뚱하다. 당뇨나 고혈압의 위험이 높아진다. 앓는 질병의 가짓수가 늘어난다. 그럴 것 같은 게 아니라 실제로 그렇다.

무능해지기도 한다. 멍청해지기도 한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복잡한 사고활동을 힘들어하게 된다. 사회나 정치에 대한 관심도 떨어진다. 이기적이게 된다.

그래서 통근시간은 소득과도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건강할수록 유능할수록 소득이 높은 건 너무 당연한 일이니.

아니 어쩌면 반대일지도 모르겠다. 소득이 높으니까 직장 근처에 살 수 있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이 출퇴근에 쓰는 시간을 운동과 공부와 여가에 쓸 수 있고, 그래서 더 건강하고, 행복하고, 유능하고, 더 부유해지는 걸수도.

(이래서 상관관계만 떡하니 갖다 놓은 연구 결과들 가지고는 명확하게 생각을 전개해 나가기가 어렵다. ㅡ,ㅡ;;)

어쨌든 길고 긴 출퇴근 시간은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다. 뭐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한둘이겠냐마는…

Advertisements
길고 긴 출퇴근 시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