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 소식 듣고 주저리 주저리

기준금리가 내려갔다. 이러저러한 생각이 들길래 주저리 주저리.

1. 생계

(꼭 기준금리 인하 때문만은 아니지만) 이제 진짜 재테크 제대로 안 챙기면 자산가나 고소득자가 아닌 다음에야 늘그막에 힘들 것 같다. 100세 시대라는데, 대학 나와서 취직해서 운 좋게 오십까지 버틴다고 해도 무려 반백 년을 더 살아야 한다. 그간 돈 모아 봐야 얼마나 모을 수 있겠나. 집세 내고 생활비 쓰고 하면 얼마 안 남는데다가, 결혼이라도 할라 치면 / 애라도 키울라 치면 / 행여나 누구라도 아프면, 한 달에 백 만원 저축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계산해 보니까, 3% 정도의 세후이자율로 한 달에 150만원씩 25년간 저축하면 대략 6억7천만원 정도를 모을 수 있다. 이걸로 적당한 부동산 하나 사서 굴리면 한 달에 200만원 정도는 나오겠네. 아마 이게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꿈꾸는 최상의 시나리오지 싶다. 3%+150만원+25년이 말처럼 쉽지 않아서 문제지.

2. 다른 나라들은

이 와중에 미국만 나홀로 금리 인상 고려중이다. 다시 미국의 시대가 오나. 뭐 언제는 미국의 시대 아니었냐마는.

막상 미국이 금리 올리면 바로 따라 올릴 수도 있겠지만, 미국은 다시금 경제 부흥기인 것 같고 한국은 장기 침체가 너무 빤히 보이는 형국이라, 섣불리 미국 따라할 수 있는 여건이 될진 모르겠다.

90년대 초반의 일본이랑 비슷하다고들 하는데, 사실 일본이랑 비교하긴 어렵다고 본다. 침체 전 일본은 세계에서 제일 잘 나가는 나라 중 하나였고, 인구도 많아서 내수시장도 컸고, 경제 구조도 중소기업 위주로 탄탄하게 잘 자리잡혀 있었다. 그래서 무려 20년동안 내리막길을 걸어도 그럭저럭 버텼는데, 한국은 글쎄…

3. 금리 내린다고 달라질 것 같진 않은데

워낙에 상황 안 좋아 보이니 금리 인하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었을지도 모르지만, 금리 인하 한다고 달라지는 게 있을진 모르겠다. 저축 하지 말고 돈 쓰라고 금리 내려주는 건데, 어차피 기존 금리도 결코 높다고는 할 수 없었으니까, 이미 금리 인하로 인한 효과는 볼 만큼 다 보지 않았나 싶다. 아예 제로 수준까지 내린다고 해도, 금리 인하만으로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오기 어렵지 않을라나.

좀 더 냉소적+공격적으로 까 보면, 어차피 이미 중산층/중소기업 이하에선 저축 거의 못 하고 있다. 없어서 못 쓰고 있는데 금리 낮춰준다고 뭐가 달라지겠나. 그나마 변동금리로 돈 빌렸으면 떡고물이라도 얻어먹을지 모르지만.

결국 금리 인하 왜 하냐 하면 대기업들 좀 더 힘 내서 장사 하라는 건데, 지금 대기업들이 돈이 없어서 장사를 못 하고 있는 건 아니라고 본다. 설마 금리가 높아서 현금 수십 조씩 쌓아 놓고 투자 안 하는 거겠나.

차라리 디테일하게 들어가는 게 어떨까 싶기도 하다. 기준 금리처럼 아주 큰 틀이 아니라. 경제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는데, 경제 정책만 크게크게 노는 거, 이상하지 않나. 물론 디테일하게 한답시고 정부 주도 사업을 한다든가 하면 더 피곤해지긴 하겠지만.

가계 부채도 겁난다. 언제 터지냐 소리 나오는 마당에 부채고 뭐고 일단 급한 불부터 끄자는 식의 대응만 반복하다가 진짜 터지면 어떡할라 그래.

그리고 설령 경제 붐업시켜 봐야 지금 같은 경제 구조에서는 내수 진작보다는 국부 유출의 가능성이 높다. 당장 삼성전자만 해도 외국인 지분이 과반이다. 그래도 붐업 못 시키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독토 친구들과 한 얘긴데, 그냥 닥치고 최저임금 올리고 칼퇴 시켜주는 게 최고의 해결책일 것 같다.

4. 장기 불황에선

다른 건 잘 모르겠는데, 싸게 파는 유통업체가 앞으로 점점 잘 될 거라는 건 확실해 보인다. 이마트 매출 높아질 거고. 다이소 같은 곳도 잘 될거고.

그런데 싸게 팔라면 싸게 사야 된다. 그럼 싸게 만들어야 되고, 싸게 만들려면 역시 만만한 건 약자와 미래 세대. 노동이랑 환경 문제는 또다시 뒷전이 되겠지. 아오.

중고 시장도 성장할 거라고 본다. 지금 중고 시장 규모가 합치면 18조 정도 된다는데, 더 커지지 않을까. 이 시장에서 빅 플레이어가 나올 수 있을 지는 잘 모르겠지만…

물론 이 와중에도 갤러리아나 신세계 본점 같은 곳은 훨훨 날아오를 거다. 럭셔리는 경기 잘 안 타니까.

아 그러고보니까 에잇퍼센트도 잘 되겠네.ㅎㅎ

Advertisements
기준금리 인하 소식 듣고 주저리 주저리

기준금리 인하 소식 듣고 주저리 주저리”에 대한 2개의 생각

  1. 김슈미트댓글:

    아, 사실 기준금리 인하는 국내의 소비나 투자 진작의 측면도 있지만, 환율을 상승시킴으로써 해외로의 수출 진작을 꾀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