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의 모바일 세계에 대하여 당신이 알아야 할 23가지 ㅋㅋㅋ

슬슬 2014년을 되돌아보는 보고서들이 나오고 있다. 최근에 읽은 몇몇 모바일 관련 보고서들(비즈니스 인사이더, 어도비 등등;;)을 주관적으로 대충 정리.

1. 디바이스

  • 앞으로 점점 스마트폰이 주류가 되는 가운데, 데스크탑, 타블렛, 스마트TV, 기타 웨어러블 등 다양한 기기들을 한꺼번에 사용하게 될 것.
  • 태블릿은 성장세가 둔화. 태블릿 브라우징 올 한해 1.8%의 미미한 증가세.

2. 스마트폰

  • 2013년 1분기 이후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피쳐폰을 추월. 현재는 3배 가량. 어떻게 보면 아직도 피쳐폰 사는 사람들이 꽤 된다는 소리…
  • 제조사별 차별 포인트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 샤오미/화훼이/레노보/ZTE/쿨패드 이렇게 다섯 개 중국 업체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어느덧 25%. 이대로라면 점점 옷 같은 소비재 시장처럼 변해갈 듯. 게다가 곧 아라(구글)도 등장해요…

3. 안드로이드

  • 글로벌 기준으로 스마트폰의 85%, 그리고 전체 컴퓨팅 기기의 70%가 안드로이드.
  • 전체 사용자가 10억에 육박. 윈도우즈 사용자와 비슷한 수준. 여기서 함정은, 페이스북은 이미 윈도우즈를 추월;;;

4. 앱

  • 이미 앱 시장 규모는 하드웨어 시장의 1/3 가량. 이 추세대로라면, 2016년경에는 절반에 육박할 거라고. 이 중 헬스케어 앱들의 성장세는 평균치의 두 배 가량. 그리고 2014년 3월 기준으로, 미국인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서 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86%. 웹은 고작 14%.

5. 온라인 광고

  • 올해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50억 달러. 이 중 10억 달러 가량이 모바일. 2018년이 되면 전체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가 80억 달러를 넘어갈 거라 한다. 그리고 그 중 절반 이상을 모바일이 차지할 거라고.

6. 온라인 커머스

  • 올해 전체 온라인 커머스 시장 규모는 350억 달러 정도로 예상. 이 중 모바일이 50억 달러. 2018년엔 550억 달러중 200억 달러 이상을 모바일이 차지하게 될 거라 한다.

7. 모바일 결제

  • 올해 미국 매장 내 모바일 결제 금액은 20억 달러 수준. 2018년에는 1900억 달러로 늘어날 거라고;;;

8. 모바일 금융

  • 이미 온라인 금융의 절반은 모바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9. 사진

  • 사진이 많이 올라오는 SNS는 1위부터 순서대로 스냅챗,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플리커. 사진 수로 따지면 플리커를 1로 놓고 봤을 때 인스타그램이 6, 페이스북이 37, 그리고 스냅챗이 무려 56.

10. 모바일 게임

  • 여전히 절대 강자긴 하지만 전체 앱 시장에서의 수익 비중은 감소 중. 2017년에는 비중이 50% 이하가 될 듯.

11. 주요 모바일 서비스의 MAU(Monthly Active Users)

  • 페이스북 13.5억
  • QQ(텐센트) 8.3억
  • QZone(텐센트) 6.5억
  • 왓츠앱(페이스북) 6억
  • 페이스북 메신저(페이스북) 5억
  • 위챗(텐센트) 4.7억
  • 구글플러스 3.4억
  • 인스타그램(페이스북) 3억
  • 스카이프(MS) 3억
  • 트위터 2.8억
  • 텀블러(야후) 2.3억
  • 바이버 2.1억
  • 라인(네이버) 1.7억

12. SNS의 모바일화

  • 인스타그램은 무려 98%가 모바일 유저. 핀터레스트가 92%(비즈니스 인사이더) 아니면 64%(어도비), 트위터가 86%. 페이스북은 68% 정도. 링크드인은 26%.
  • SNS로부터 유입된 방문자의 이탈률(Bounce Rates)은 데스크톱(53%)보다 모바일 디바이스(61%)에서 더 높다.

13. 페이스북

  • 대부분 게시물의 성과는 5시간 안에 결정.

14. 구글플러스

  • 남성 유저 비율이 67%.
  • 사용자의 53%가 광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 가장 효과가 좋은 포스팅 헤드라인은 60자.
  • 25~34세 사용자가 주류.
  • 사진 편집 기능이 매우 훌륭.

15. 트위터

  • 사용자의 46%가 하루 한 번 이상 트윗.
  • 44%의 사용자는 한 번도 트윗을 날려본 적이 없다고.
  • 55~64세 이용자가 급증하는 추세.

16. 인스타그램

  • 여자가 많다…

17. 링크드인

  • 사용자의 48%가 하루 2시간 이상 접속.
  • 포춘 100대 기업의 75% 정도는 링크드인을 채용에 적극적으로 활용.

18. 핀터레스트

  • 여성 유저 비율이 80%.
  • 사용자의 23%(대략 1,600만)가 하루에 한 번 이상 접속.
  • 핀터레스트를 통해 타고 들어간 이용자들은 구매율이 매우 높다.
  •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툴을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

19. 웨이보

  • 2,30대 유저들이 90%.
  • 88%가 모바일 결제 사용.

20. 텀블러

  • 모바일 디바이스을 통한 방문 횟수당 가장 높은 매출. 페이스북보다 39% 높다고.

21. 모바일 인터넷 브라우저

  • 크롬의 시장 점유율이 5.7% 상승해 34.6%가 된 반면, 사파리는 59.1%로 작년에 비해 2.6% 하락.
  •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각각 54%와 80%의 점유율로 여전히 최고의 모바일 웹 방문 수. 삼성은 스마트폰에서의 브라우징(24%)과 태블릿에서의 브라우징(7%) 모두에서 2위.
  • 아마존은 태블릿을 통한 모바일 브라우징에서 5%의 점유율을 기록해 3위.
  • 4인치 이상 대화면 폰에서의 웹 브라우징은 연간 132% 성장한 반면, 4인치 이하의 작은 폰들에서의 브라우징은 전년 대비 11% 감소. 근데 이건 그냥 작은 폰 출시가 줄어들어서 그런 거 아닌지?

22. 콘텐츠 공유

  • 미국 기준으로 iMessage를 통한 공유가 연간 259%로 가장 강력한 증가세. 페이스북을 통한 컨텐츠 공유는 42.6% 하락.

23. 미국 내 아이비콘(iBeacons)과 지역 타겟팅(Geo targeting)

  • 모바일 마케팅 담당자들 중 18%가 아이비콘을 이용. 2015년에는 그 수가 2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
  • 마케팅 담당자들의 49%가 모바일 사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GPS 위치를 활용. 모바일 사용자들의 33%는 매장 내 쇼핑을 보조하는 데 모바일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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